Untitled Document
무제 문서
 
   
 
루덴미디어 < 언론속의루덴
 
   
 
 
   
제 목  [다음] [메인화제글게제]화제의 '오일풀링(Oil Pulling)'을 아시나요? 제목으로 글게제
글쓴이  운영자
  날 짜  
13-03-08 18:30
조회(2529)
트랙백 주소 : http://www.luden.co.kr/bbs/tb.php/news/120 

 

 
 

다음 메인에 뉴스 세번째 페이지에 화제의 글로 게제 되었습니다.




 



 

 
 
 

오일풀링(Oil Pulling)을 아시나요?

 
요즘 여기 저기서 디톡스가 화두이다.
톡스(Detox)는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뺀다는 개념의 제독요법을 말하는데, 유해물질이 몸 안으로 과다하게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장이나 폐, 신장, 피부 등을 통한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한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예전부터 알려져 왔던 장청소와 단식도 디톡스라고 할 수 있다. 물만 마시거나 한가지 음식만 먹는 방법도 있으며, 유기농산물, 제철음식을 주로 이용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가공식품, 육류, 소금, 설탕을 멀리 하는 것을 포함한다.
음식뿐만 아니라 유해물질로 가득한 주거환경을 천연마감재로 바꾸고, 마음속의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분노, 짜증 등을 다스리는 명상 등도 넓은 의미의 디톡스라 할 수 있다.
 
 
 

 

 

 
기사 및 사진출처: 다음
 
오일풀링(Oil Pulling)도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디톡스의 한 형태이다. SNS나 인터넷을 통해서 알려졌고, 요즘엔 동호회가 생겨날 정도로 인기다.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올리브유나 참기름, 들기름 등을 입안에 머금고 5~20분 정도 가글링 한 후 뱉어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입안에 있던 세균들과 독소가 오일에 베어 몸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고 한다.
인터넷 상에 떠도는 체험사례 중에는 "치아가 하얗게 변했다", "잇몸에서 피가 나던 것이 많이 줄었다", "소화가 잘되고 배변이 좋아졌다", "소화기 질환이 나았다" 등등 많은 체험담들을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수많은 체험사례들 중에 의학적으로 검증이 된 사례는 거의 전무하며 공인된 기관에서 그 효과를 실험한 사례도 없다.
실제로 필자의 치과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해 본 바로는 입안의 유해세균 농조와 조성의 변화에 있어서 물로 가글을 하는 경우와 별 차이가 없었으며, 양치질을 하는 경우나 스케일링을 받는 경우에 비해서는 그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 및 사진출처: 다음
 
오일풀링(Oil Pulling)의 유래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고대 인도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으며, 실제 인도의 치과의사들 중에는 이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사례도 찾아 볼 수 있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현대처럼 구강위생 도구나 방법이 없었던 시절에 양치질의 대용품으로서 유래한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비용에 있어서 크게 부담이 없고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민간요법(?)으로서의 가치는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오일풀링(Oil Pulling)을 만병통치약으로 여기거나, 이를 맹신하여 칫솔질이나 정기적인 구강관리 등을 외면하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 글 = 루덴치과 여병영 원장(치과 전문의) >

여병영 건강의학전문기자 hidoceditor@hidoc.co.kr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제 문서